제228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3년 10월 17일(화)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영권)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이영권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이영권입니다.
개회식 시작에 앞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갖고 계신 휴대전화는 묵음 또는 진동모드로 전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228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51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과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길었던 추석 연휴도 지나고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는 추분도 지나서인지 요즘 해 지는 시간도 빨라졌습니다. 해가 졌나 하고 돌아보면 금세 어둑어둑해져 계절이 깊어 가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동안 주요 현장 방문 및 간담회 등 크고 작은 지역 현안에 대해 시민 곁에서 공감하고 소통하며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두 발로 뛰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정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김병수 시장님과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 최근 우리 시는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과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우리 앞에 직면해 있습니다. 최근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협의 기간이 연말까지로 미뤄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8월에 5호선 연장 노선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우리 시와 인천시의 의견이 합치되지 않아 이미 9월과 10월 두 차례 기한을 연기한 상황입니다. 우리 시의 교통 문제가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 시민들이 고통받는 상황에서 5호선 연장 노선을 확정하지 못하고 계속 연기되는 부분은 심히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시민의 편익 증진을 위해 합리적인 노선안이 확정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시장님께서도 국토교통부 및 인천시와의 협의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우리 시의 재정 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시는 2024년 지방세 세입 목표액을 3913억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올해 본예산 4202억 대비 289억이 감소한 규모이며 인구 50만 명을 돌파한 지난해까지 지방세 세입 규모는 2022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나 올해 지방세 세입액은 역대 최초로 전년 대비 감소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세수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함과 동시에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선에서 사업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예산이 효과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가 처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김포시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 예산을 확보하였다는 언론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정부 세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의 재정자립도는 오히려 향상되는 등 수년간 하락해왔던 재정의 건전성도 탄탄해지는 성과가 작게나마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과 김포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 및 각종 도시 인프라 구축 등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하는 김포시에 긍정적인 상황으로 시장님이 직접 중앙정부와 소통하여 재원 확보에 나서고 세종시에 대외협력관을 파견하여 유기적인 대화의 통로를 구축하는 등 재정 확보를 위한 김포시의 적극적인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시의 재원 확충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 주시고 시의회 또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앞서 언급된 우리 시의 현안들은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집행기관과 시의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현재 처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4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조례안 및 일반안건을 처리하는 회기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상정된 안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꼼꼼하고 세심하게 심사하여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성실한 자세로 심사에 임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가을에 접어들며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고 제법 쌀쌀합니다.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김포시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김포시의회는 늘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영권 이상으로 제228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