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닫기

검색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제220회 (개회식) 본회의(2022.10.12. 수요일)

제220회김포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2년 10월 12일(수)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영권)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이영권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에 앞서 휴대전화는 전원을 꺼 주시거나 진동 모드로 전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220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50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참석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추석도 지나고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는 추분도 지나서인지 요즘 해 지는 시간도 빨라졌습니다. 해가 졌나 하고 돌아보면 금세 어둑어둑해져 계절이 깊어가고 있음을 느낍니다.

제8대 시의회가 개원한 지도 벌써 3개월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집중호우에 따른 복구 지원과 현장방문 및 간담회 등 크고 작은 지역현안에 대해 시민 곁에서 공감하고 소통하며 김포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두 발로 뛰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시정의 각 분야에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계신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표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민생 고통이 회복되기도 전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유럽의 에너지 수급 위기,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 최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고강도 긴축정책 등이 겹치면서 원·달러 환율이 약 13년 6개월 만에 1430원을 돌파하는 등 우리나라의 경제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의회에서는 더욱 활발하게 움직여 민생을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여야를 떠나 시민의 권익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힘을 합치겠습니다. 집행기관에서도 공정과 상식을 바탕으로 시민이 행복해질 수 있는 김포시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생활쓰레기 광역소각장 건립 추진 등 중요하고 민감한 이슈가 있습니다. 현재는 입지 후보지를 공개 모집하는 단계이나 향후 예상되는 문제나 민원에 대해서는 항상 주민과 소통하고 합의를 통해 진행해 나가길 바랍니다.

또한 지난달 28일에는 우리 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였습니다. 가축 전염병이 발생하게 되면 살처분 및 이동제한 등 축산농가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나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등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과 예방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열리는 8대 의회 첫 번째 정례회에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 그리고 시정질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집행기관 행정사무 전반을 감사하는 것으로 「지방자치법」에서 정한 지방의회의 고유 권한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지역발전과 시민 복리가 증진되는 행정사무감사가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며 집행기관에서도 성실한 자세로 준비하고 답변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동안 집행기관에서는 의회의 자료제출 요구에 대하여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요구내용과 상이한 자료를 제출하는 등 불성실한 답변 행태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집행기관의 의회 경시 행태에 대하여 엄중 경고하는 바입니다. 이후부터는 의회의 자료제출 요구에 대해서 집행기관 각 부서에서 자료가 성실히 제출될 수 있도록 김병수 시장께서는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21회계연도 결산안에 대하여는 김포시 살림살이에 쓰인 예산이 당초 목적에 맞게 제대로 쓰였는지 살펴보고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논의된 사항을 내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우리 시의 재정건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심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결실의 계절인 가을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김포시의회는 늘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영권 이상으로 제220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

페이지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