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닫기

검색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제221회 (개회식) 본회의(2022.11.25. 금요일)

제221회김포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2년 11월 25일(금)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영권)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이영권 그러면 지금부터 제22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50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과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도 지났습니다. 일교차가 심한 요즘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지방선거로 인해 김포시의회 정례회가 연이어서 개최됩니다. 각종 현안을 챙기면서도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구 50만을 넘어 대도시에 진입한 우리 김포시는 양적으로 또 질적으로 팽창하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11일에는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김포시, 서울시, 서울시 강서구 간 업무협약이 체결되었고 정부도 지자체 간 5호선 연장 논의가 본격화될 수 있도록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시의회도 이를 환영하며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의 그간 수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 5호선이 연장되면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4만 6000호 규모의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가 조성되면 한강시네폴리스, 풍무역세권 개발사업 등과 함께 김포시가 70만 이상의 대도시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다만 서울 5호선 연장이 확정되고 착공, 개통되기까지는 아직도 많은 시간과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5호선 연장을 위한 발 빠른 행보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5호선 연장을 위한 제반사항을 더욱 꼼꼼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의회 역시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무를 다해 적극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지난 8일에는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퇴근시간대에 김포공항역에서 사우역까지 김포골드라인을 탑승해봤습니다. 경전철인 김포골드라인 수송력의 한계로 출퇴근 시간대에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고 있어 이용 시민들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2021년 철도통계에 따르면 출근시간대 김포골드라인 고촌-김포공항 구간 혼잡도는 지옥철이라는 오명의 지하철 9호선 노량진-동작 구간보다 약 60% 높은 241%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혼잡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량 증차를 추진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이를 해소할 대책이 절실하며 이는 시민의 안전 문제와도 직결되는 사항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계획하고 있는 노선버스 추가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도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김포골드라인 혼잡 안전 확보 대책을 마련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오늘부터 열리는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조례 등 기타 안건을 심의할 예정입니다. 내년도 김포시 살림살이 규모는 모두 1조 6100억 정도가 됩니다.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예산이 없습니다. 각 분야별 방대한 사업들을 살펴보고 허투루 쓰는 예산은 없는지, 사회적으로 보호를 받아야 하는 사람이 제대로 지원을 받고 있는지 세심하게 들여다봐야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는 본예산 심사인 만큼 힘드시더라도 책임감 있는 자세로 신중한 심사를 부탁드리며 집행기관에서도 소홀함 없이 성실한 자세로 심사에 임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대규모 예산이 필요한 정책, 주요 사업 중 예산 규모의 한계로 인해 예산이 반영되지 않거나 정책 방향이 변경되는 사업 등에 대해서는 예산안을 제출하기 전에 먼저 시의회와 소통하여 원활한 예산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겨울의 시작입니다. 모든 시민이 큰 사고 없이 안전하게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제설 대책과 취약계층 월동대책 등 겨울 채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며 김포시민 모두가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김포시의회는 늘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영권 이상으로 제22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8분 폐식)

페이지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