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6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2022년 3월 15일(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0. 5분 자유발언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1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3.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4.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휴회의 건
회의안건
4.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10시 06분 개의)
○ 의장 신명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두수입니다. 제21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박우식, 김종혁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신청되었습니다.
다음 김계순 의원님, 김인수 의원님, 김종혁 의원님, 배강민 의원님, 오강현 의원님, 최명진 의원님으로부터 조례 및 규칙 제·개정안 6건이 발의되었으며 김포시장으로부터는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20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지방자치법」 제72조제1항이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신명순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0. 5분 자유발언(박우식 의원·김종혁 의원)
(10시 07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박우식, 김종혁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발언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5분 이내에 발언을 마쳐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박우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우식 의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김포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 및 김포 현안 관련 집행기관의 빠른 대응 촉구.
존경하는 신명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김포한강신도시를 지역구로 둔 박우식 의원입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22일간 공식 선거운동 기간 어느 선거보다 치열했고 진영 간 대립과 갈등도 컸던 것 같습니다. 0.73%의 역대 최소 득표율 차로 승패가 갈린 사실을 보더라도 우리 사회는 진영, 지역, 계층 간 극심한 대립양상이 실체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먼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재명 후보님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는 결과가 나온 만큼 선거 과정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고 통합과 번영의 길로 함께 나아가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서는 취임 전까지 국정 현안을 파악하고 업무 인수를 위해서 눈코 뜰 새 없이 바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이 맞닥뜨리고 있는 현실이 녹록지 않기 때문에 고심이 많으실 것으로 충분히 예상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외교 문제,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경제 문제, 남북문제, 국민통합 문제 등 대내외적인 급속한 환경변화에 따라 시급히 해결되고 처리해야 될 현안들이 차고 넘칠 것입니다.
본 의원은 특히 국민통합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보듯이 자기 나라를 스스로 지키려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강한 의지가 없었다면 압도적인 군사력 우위를 바탕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개전 2~3일 내에 함락시켰을 것입니다. 본 의원은 대한민국에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지키려는 국민들의 의지가 뒷받침되고 국민이 통합되어 있다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통합의 전제조건이 무엇입니까? 본 의원은 국가가 지역과 국민을 편 가르기 하지 않고 차별하지 않으면 국민통합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김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차별과 불공정이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신도시가 조성되었지만 광역교통망은 구축되지 않고 일산대교를 건너기 위해서는 여전히 고액의 통행료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이런 차별과 불공정이 시정되지 않고 국민통합이 가능할지 저는 의문입니다. 당선인께서는 선거기간 공정과 상식의 회복을 주장하신 만큼 김포 교통지옥의 현실을 냉정히 인지하시고 비정상이 정상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많이 바쁘시겠지만 조속한 시일 내에 김포를 방문해 주시고 김포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여 주십시오. 특히 작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은 김포시민들에게는 매우 실망스러운 결정이고 잘못된 것입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이 조속히 김포로 연장되지 않으면 김포시는 도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습니다. 지자체 합의에만 맡겨놓아서 될 수 없는 상황이기에 해결해야 할 주체인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됩니다. 본 의원은 당선인께서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도 힘써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김포시장과 집행기관에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의 김포시의원으로서의 임기는 곧 끝나지만 김포시는 계속 발전해야 되기에 저의 고언이 사장되지 않고 진지하게 논의되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첫째,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해 인천시와 협력과 연대를 강화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1월 27일 서울시 도로교통실 면담, 2월 24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면담을 통해서 느낀 게 있다면 서울지하철 5호선이 김포로 연장되기 위해서는 인천시와 협력과 연대가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용역 진행상황에 맞춰 대광위 주관 회의로 끝날 게 아닌 김포시와 인천시, 민간 차원의 협의체 구성과 토론회 개최, 합의가 가능한 부문에 대한 김포시와 인천시의 정책 연대, 전문가 그룹을 통한 여론전 등 치밀하고 치열하게 물밑에서 움직이고 분위기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을 김포로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김포시장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민관의 동원 가능한 자원과 역량을 최대한 집중시켜 나가야 합니다. 과연 김포시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까?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김포시민의 고통은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엄중한 사실을 직시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임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중학교 신설 및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김포시가 적극 나서야 합니다. 학교 신설과 과밀학급 해소는 아이들의 안정적인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입니다. 김포시는 신도시와 각종 도시개발사업을 하면서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수요예측 실패로 학교 신설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아이들의 학습권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특히 고촌 신곡지구, 김포한강신도시 장기지구에는 중학교 신설이 시급합니다. 초등학교를 갓 졸업한 중학교 1학년생에게 먼 거리 통학은 안전사고 위험을 가중시키고 장시간 통학에 따른 학습 집중도 저하, 과밀학급에 따른 학습환경 악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산동 은여울초등학교는 학생 수 급증에 따라 모듈러교실을 사용하는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모듈러교실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크기 때문에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김포시의 적극적인 개입과 대책 마련을 요구합니다.
마지막으로 김포시 공직자의 법원 판결을 앞두고 김포시장이 탄원서를 제출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탄원서를 제출했다면 정확한 경위와 왜 제출했는지에 대한 사유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1심에서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공직자를 직위해제 하지 않고 직위를 유지시킨 것은 2020년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평일 출근시간 전 골프를 쳤다고 직위해제 된 간부공무원 사례와 대비되면서 많은 시민분들은 납득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상황이 공직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굉장히 우려하고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하루빨리 해당 직원을 직위해제 하실 것을 요구합니다.
본 의원의 제안이 긍정적으로 논의되기를 희망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신명순 박우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김종혁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종혁 의원 50만 시민 편의를 위한 토지정보과 조직개편이 필요하다.
안녕하십니까? 김포시의회 김종혁입니다. 민선 7기 김포시 의원으로서 마지막 임시회에서 시민을 위한 5분 자유발언을 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신명순 의장님과 여러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 편의와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정하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본 의원이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그동안 보고 느낀 바로는 김포시의 토지 관련 정보 및 지적 전산 정보를 관리하여 각종 개발사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특히 2018년을 정점으로 급변하는 부동산 정책을 수행하고 김포시의 최일선에서 대민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도 인력증원 및 조직개편에서는 우선순위에서 밀려왔던 토지정보과에 대하여 여러 의원님들이 행정사무감사, 의회 업무보고 등 의정활동을 통하여 토지정보과의 인력확충에 대하여 언급하신 바에도 인력이 충원되지 않았던 사항에 대하여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우리 시는 지난 2022년 1월 13일 경기도에서 13번째 또 전국에서 18번째 인구 50만 명의 대도시로 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말까지 50만 명 이상을 유지하면 2023년부터 「지방자치법」이 정하는 인구 50만 명 이상의 대도시 특례의 적용이 시작되며 중장기적으로 4차 산업혁명과 통일시대에 대비하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지역 여건과 증가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효율적이고 시민 만족을 위해 전반적인 행정조직의 개편이 반드시 필요한 시기라 판단됩니다.
그동안 토지정보과의 업무와 부동산시장과 토지정책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면 부동산중개업소가 2000년 초 500여 개소에서 2022년 현재 1300개소로 증가하여 「공인중개사법」 개정 및 임대차 3법의 시행 등으로 인터넷과 국민신문고 등 부동산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실거래 신고 및 검인 등 부동산 거래량이 2019년 3만 8406건, 2020년 5만 6075건, 2021년 3만 7684건으로 민원처리도 어려운 상황이나 국토교통부, 경기도에서 실거래가 정밀조사 및 과태료 부과대상 조사 건이 매 분기 100여 건이 내려오고 있는 실정이며 2022년 6월 1일부터는 주택임대차신고에 따른 과태료 부과 업무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그 밖에도 조상 땅 찾기 및 개인 토지 소유 정보제공이 연 3900여 건, 토지거래 허가, 외국인토지취득 허가 및 계속보유 신고 등 토지 관련 민원 업무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인구 50만 명 이상 대도시 진입에 따른 지적확정측량 수행, 측량업 등록관리 및 지도단속 등 신규업무 이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부담금 부과·징수 업무는 각종 개별 인·허가사항 확인, 필지 정리, 개발비용 검토, 인·연접 사업 판단 등 고난이도의 분석능력과 최종 부과까지 최소 5개월이 소요되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업무이며 김포시 세외수입 중 가장 많은 연평균 120억의 세외수입을 부과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김포한강신도시 1088억 8400만 원을 부과·징수하여 김포시 세외수입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 현재 2021년도 준공된 사업 등 개발부담금 미부과 건이 972건에 이르며 신규 부과 대상 건도 매년 약 800건 이상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개발부담금 부과 지연으로 적기에 부과하지 못한 개발부담금은 체납 및 불량채권으로 돌아와 김포시 세외수입 관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지연 부과 건이 증가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하여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개정이 추진되고 있으며 개발부담금 부담률이 현행 20~25%에서 45~50%로 상향되어 개발부담금 부과 금액이 2배 이상 상향될 예정에 따라 이전 부담률을 적용받기 위한 개발사업 준공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의 조직과 인원으로는 시민 만족을 위한 민원처리 및 정상적인 업무추진이 어려운 실정임을 말씀드리며 토지정보과 타 지방자치단체의 인력 현황을 보면 우리 시와 인접한 타 시의 경우 부천시는 2과 9팀 41명, 남양주시는 2과 10팀 49명, 화성시는 1과 2출장소 13팀 67명, 파주시는 1과 7팀 43명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이에 비하여 우리 시는 1과 5팀 39명으로 타 시에 비해 적은 인원이고 직원 구성도 정규직은 27명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시간선택제와 공무직이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부동산업무, 지가 관련 업무, 개발부담금 업무, 지적재조사 업무를 지금의 1개 과를 토지정보과와 부동산과로 분리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민원행정서비스가 절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0만 대도시에 걸맞은 조직과 인력충원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거래 질서 확립, 기획부동산 투기 및 부동산실명제 위반 등 불공정행위 근절, 개별공시지가 현실화 제고 및 공시지가 산정 업무의 전문성 강화, 개발부담금 지연 부과 및 신규 부과 대상에 대한 안정적인 부과·징수를 통한 세외수입 증대, 지적측량업 공신력 확보 및 정확한 지적공부 관리 등 양질의 서비스를 모든 시민이 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시장님께서는 토지정보과의 조직개편 및 인력충원에 대한 필요성을 적극 검토하여 앞으로 있을 조직개편에 즉각 반영해 주실 것을 요구드리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23분)
○ 의장 신명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1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 24분)
○ 의장 신명순 의사일정 제2항 「제21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바와 같이 3월 15일부터 3월 25일까지 11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24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한종우 의원님과 홍원길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10시 25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경희 기획담당관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담당관 이경희 안녕하십니까? 기획담당관 이경희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상황 극복과 일상생활 회복을 위해 의정활동에 온 힘을 다하시는 신명순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안번호 제2967호로 상정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022년도 본예산 편성 이후에 변경된 지방세, 세외수입, 조정교부금 및 국도비보조금 등을 재원으로 현재 추진 중인 도로교통 등의 도시기반시설과 복지관, 체육시설 등의 문화복지시설 조성사업, 저탄소 친환경 전기자동차 및 미세먼지 대응의 환경보전사업 등에 중점적으로 편성하였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업과 국도비 보조사업 변경내시분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 배부된 참고자료 1쪽이 되겠습니다.
총 예산 규모는 당초 예산보다 6.18% 증가된 1조 6152억 5151만 4000원으로 940억 602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조 4235억 4499만 9000원으로 731억 8484만 2000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1917억 651만 5000원으로 208억 2118만 5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2쪽 일반회계 세입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 규모는 1조 4235억 4499만 9000원으로 731억 8484만 2000원이 증가하였으며 주요 내역으로는 지방세 138억을 증액 편성하였고 세외수입 58억 5323만 3000원, 지방교부세 72억 1800만 원, 조정교부금 149억 235만 5000원, 국도비보조금 169억 7189만 1000원, 순세계잉여금 144억 383만 5000원 등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3쪽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은 세입과 동일하게 1조 4235억 4499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능별로 주요 사업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 공공행정 분야는 27억 6893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공공안전질서 분야는 4억 1987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교육 분야는 학교 교육경비 지원 등에 28억 2502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운양도서관 건립 지원, 김포시민프로축구단 지원 등에 75억 2004만 8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환경 분야는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재활용수집소 현대화 사업 등에 70억 6658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북부권 제2종합사회복지관 건립, 감염취약계층 자가진단키트 지원, 영유아 보육료 지원, 청년 월세 한시특별지원 등에 24억 6078만 3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4쪽 보건 분야는 기초정신건강복지지원센터 인력 확충, 신종 감염병 긴급대응 등에 23억 8357만 3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대명항 어촌뉴딜300 사업, 친환경 농업기반 구축 사업,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 등에 38억 7255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지역화폐 발행 지원, 김포 제조융합혁신센터 건립, LPG 소형 저장탱크 보급사업 등에 92억 3372만 9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는 주차장 확충 사업 지원, 김포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 운수업계 유류액 인상분 보조를 위한 지원, 누산-마근포 간 도로 확·포장공사 등에 249억 4107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원산천 정비, 샛돌천 정비,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 등에 115억 7801만 7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예비비는 내부유보금 18억 5451만 원을 감액하여 총 51억 700만 8000원이며 행정운영경비 및 기본경비는 기타 분야를 포함하여 3083만 7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예산안의 세부사항에 대하여는 각 부서장들로 하여금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총괄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시 31분)
○ 의장 신명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의를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바와 같이 김계순 의원님, 김옥균 의원님, 박우식 의원님, 한종우 의원님, 홍원길 의원님 이상 다섯 분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32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3월 24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1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3월 25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