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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4회 제5차 도시환경위원회(2024.06.19. 수요일)

제234회 김포시의회(정례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제5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6월 19일(수) 10시

장 소: 도시환경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

3.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부록 다운로드

- 맑은물사업소(수도과·정수과·하수과), 도시주택국(도시계획과·도시관리과·스마트도시과·주택과·건축과·토지정보과·종합허가과)

3.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5차 도시환경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00분)

○ 위원장 김계순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 맑은물사업소(수도과·정수과·하수과), 도시주택국(도시계획과·도시관리과·스마트도시과·주택과·건축과·토지정보과·종합허가과)

3.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10시 00분)

○ 위원장 김계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과 의사일정 제3항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국·소별 소관 사항 설명을 들은 후 질의답변을 실시하고자 하며 결산과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통합하여 심의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비비 사용 실적이 있는 부서의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일괄 설명을 듣겠습니다.

그러면 맑은물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정우 소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안녕하십니까?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과 상하수도 행정 업무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김계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맑은물사업소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재성 수도과장입니다.

공호정 정수과장입니다.

권재욱 하수과장입니다.

그러면 맑은물사업소 2023년도 상하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결산에 대한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2023년 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는 지방공기업법 제35조 규정에 따라 지난 3월 중 공인회계법인에 결산감사 수행을 의뢰했으며 감사 결과 적정의견을 득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제안설명은 일반회계 결산 설명에 준하여 예산결산 내역 위주로 간략하게 진행하겠습니다.

(맑은물사업소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김계순 박정우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맑은물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신 후에 해당 부서를 지명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희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성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희성 위원입니다. 저는 하수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지금 공기업 특별회계 결산서를 보면 거기에 45페이지입니다. 여기 보면 한강시네폴리스 개발 외 7명 해서 미수금액이 79억 있거든요. 혹시 이 내용 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하수과장 권재욱 하수과장 권재욱 답변드리겠습니다.

원인자부담금에 대한 사항인데요. 원래는 전년도에 저희가 예산으로 사업 일정에 따라서 원인자부담금을 예상해서 예산에 수입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작년, 올해 계속적으로 경기가 어려운 실정이어서 각 사업들이 많이 지연됐습니다. 그에 따라서 원인자부담금이 적기에 납부가 안 되고 가산금을 부과해서 올해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내용입니다.

이희성 위원 그러면 이게 지금 납기 도래라고 되어 있는데 올해 받을 수 있는 건가요?

○ 하수과장 권재욱 답변드리겠습니다.

올해 중으로 단계별로 해서 저희가 원인자를 받고 있습니다.

이희성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계순 이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황성석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성석 위원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황성석입니다.

저는 47페이지, 김재성 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여기 보면 우발부채라고 내용이 쭉 나와 있어요. 서울중앙지방법원, 주식회사 영무건영 외 1명인데요. 23억 4510만 원 정도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부연 설명 가능하실까요?

○ 수도과장 김재성 수도과장 김재성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건은 고촌 정수장 확장공사가 2022년 6월에 준공됐습니다. 준공 때는 보통 공사비 내용을 적절히 다 썼는지 확인하는데요. 간접비 내용을 업체에서 제대로 작성해서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비용을 제외해서 주게 됐고요. 나중에 그분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 서류를 작성해서 그 비용을 돌려달라고 하는 소송인 거고요. 아직도 서류가…. 내용을 봐야 알겠지만 그 서류가 다 적정하다면 원래 공사비에 편입되어 있던 돈이기 때문에 다시 돌려주면 가능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황성석 위원 답변 감사드리고요. 여기 추가설명이 있는데 “법률 자문을 통하여 동 소송의 승패를 전망할 수 없다고 판단되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이 불확실하므로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음”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 수도과장 김재성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재무제표상에 금액을 해 놓거나 표시는 하지 않았고 소송에서 확정되면 그때 전체적인 내용을 재무제표에 반영시킬 그런 계획입니다.

황성석 위원 다시 말해서 재판이 끝나면?

○ 수도과장 김재성 네, 맞습니다.

황성석 위원 아울러서 같은 페이지인데요. 사실 소송 가액이 정해지지 않은 게 지금 두 가지가 있어요. ‘채OO 외 4명’ 그다음에 ‘김OO 외 1명’ 이것은 왜 소송 가액이 정해지지 않았나요?

○ 수도과장 김재성 이 부분은 예전에 수도관들이 매설되면 사유지에 매설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런 사유지 부분을 이설해 달라고, 이전해 달라고 하는 소송이 앞에 채OO 외 4명인 거고요. 뒷부분에 김OO 씨 부분은 사용료를 청구했었습니다. 수도관이 매설되어 있는데 사유지에 매설돼 있으니까 사용료를 내라 한 부분인데 그 부분들은 금액이 물론 얼마를 했는지는 정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법원에 내시는 자료를 가지고 해야 할 부분인 거고요. 저희는 이설 가능하면 당연히 이설을 하는데 대부분 이설이 불가능한 데가 많습니다.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임대료를 줘서 하는 부분이 타당하다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황성석 위원 답변 감사드리고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황성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신 거죠?

저희 맑은물사업소장님으로 역임을, 공로연수 들어가실 준비를 하고 계시는 박정우 소장님…. 명예퇴직이시네요. 박정우 소장님, 지금 35년 공직생활 마무리하시는 거죠?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긴 시간 김포시 발전을 위해서 정말 노고 많으셨고요. 한 해 한 해 감회가 새로우실 것 같고 하지만 35년에 대해 지금 보고 계시는 맑은물사업소 직원분들과 공직자 후배들에게 짧게나마 소회 한마디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감사합니다. 제가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기 전에 이렇게 인사말씀을 드리고 떠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김계순 위원장님과 모든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35년 전에 처음 공직에 임명되었고 검단면에서 공직을 시작하였습니다. 정년까지는 아직 좀 남았습니다만 많은 고민 끝에 이제는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 줘야겠다고 생각하였고 저도 이제는 공직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지역사회를 위한 일을 찾아보기로 결심하고 명예 퇴임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제가 주요 요직만 두루 거치고 꽃길만 걸어온 줄 알지만 저는 그동안 일을 하면서 아마 대부분 사람들은 한 번도 경험하기 어려울 것 같은 검찰 조사와 감사원 특별감사를 10여 차례나 받은 경험이 있고 위기와 시련도 많이 겪어왔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힘든 일을 겪기도 하였지만 보람 있었던 일들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몇 가지 회상해 보면 1990년대 초 수도권매립지 지정 당시 담당 직원이었고 또한 월곶 국제조각공원 조성사업, 통진두레놀이 대통령상 수상과 무형문화재 지정 시 그 일을 담당했고 김포시시설관리공단과 김포도시개발공사를 설립했던 일은 보람으로 남습니다. 그리고 4년 동안 김포도시공사 기획관리부장으로 파견 근무하면서 행정직으로서 아파트 건설 분양 등 각종 개발사업 추진은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공보관 시절에 북인도와 파키스탄 국경 지역 오지마을로 해외 봉사활동을 다녀온 일은 저에게는 큰 보람으로 남습니다.

그동안 위원님들께서 여러모로 도와주시고 힘을 보태주신 것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말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계순 박정우 소장님, 소장님의 짧은 소회 말씀 속에서 35년 공직생활의 역경과 보람과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것 같습니다. 명예퇴직하시고 다른 분야에서 지역 발전을 위해서 생활하심에 있어서 그런 역경과 보람이 잘 녹아내리고 잘 쓰임이 되기를 저희 역시 응원하고 늘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35년 공직생활 진심으로 고생 많으셨습니다. 늘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위원장님 감사드립니다.

○ 위원장 김계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맑은물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박정우 소장님, 김재성 과장님, 공호정 과장님, 권재욱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여야 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0분 회의중지)

(10시 30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주택국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근수 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주택국장 이근수 안녕하십니까? 도시주택국장 이근수입니다.

제234회 정례회를 맞아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도시환경위원회 김계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설명에 앞서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상우 도시계획과장입니다.

김영운 도시관리과장입니다.

조민규 스마트도시과장입니다.

권이철 주택과장입니다.

황석환 건축과장입니다.

신현성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조근환 종합허가과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도시주택국 소관 2023년도 결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시주택국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김계순 이근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도시주택국 소관 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신 후에 해당 부서를 지명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희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성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희성 위원입니다.

주택과장님께 여쭙고 싶습니다. 326페이지고요.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에 대해 여쭙고 싶은데요. 보조금 5억 1300만 원 정도를 반납하셨어요. 불용률이 한 57% 정도 되는데 왜 이렇게 사용이 안 된 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 주택과장 권이철 주택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국토부에서 사업량, 추계, 수요조사 이런 일련의 사항을 거치지 않고 국토부에서 전 지자체를 갖다 놓고 일괄적으로 배정, 내시해 버리다 보니까 일선 시군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서 상당히…. 지금 이뿐만이 아니라, 청년 월세 지원사업 말고 비정상 거처 사업도 마찬가지로 국토부에서…. 이런 부분이 일선 시군과 의견이 많이 달랐습니다. 그래서 추계가 불가피하게 반납금이라고 하는 사항이 나왔고 이런 사항이 올해 2차 사업을 하고 있거든요. 지금은 다 조정이 되어서 이렇게 반납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희성 위원 어차피 내려온 금액이니까 최대한 사용할 수 있게 불용이 많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택과장 권이철 고맙습니다.

이희성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 위원장 김계순 이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기남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남 위원 스마트도시과장님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지난번 행정감사 때 말씀드렸던 것 추가로 좀 질의드릴게요. 그때 마지막에 질의드렸던 부분이 걸포4지구 시네폴리스 부사장, 부대표가 주주 간 협약서에 의해서 추천으로 근무를 하고 있는지를 여쭤봤는데 공사에서 걸포4지구만 관련해서 김계순 위원장한테 자료를 냈는데 주주 간 협약서가 아니라는 것을 글귀로만 써서 냈어요, 주주 간 협약서는 내지 않고요. 그것을 저희가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없어서 인정할 수 없고요. 걸포4지구 기존 조직표에는 이형록 사장님 취임하기 전에 부사장이라는 직책이 없었습니다. 분명히 없었죠? 그런데 그게 지금 감사원 감사로 여기 계신 분들 다 인지하고 계실 겁니다, 웬만한 분들이. 감사원 감사를 1년 8개월 동안 진행하면서 모든 개발사업은 멈춰 있었어요. 그런데 부사장이라는 직책을 두 곳에, 시네폴리스·걸포4지구. 억대 연봉이에요. 무슨 필요에 의해서 했고 이거 누가 승인 냈고요. 이사회 의결 난 것은 알아요. 공사에서 이거 승인한 거 아니에요? 아니, 진행되는 게 하나도 없는데 그 사람들이 왜, 거기서 무슨 역할을 한 겁니까? 누구의 요청에 의해서? 풍무역세권 부사장 직책 없어요. 그리고 지금 제가 알기로는 거기 민간투자사 중에, 전략투자사 중에 김포발전개발에서 부사장을 추천한 것으로 얘기를 들었는데요, 지분도 5%로 제일 적어요. 그분들이 어떤 사유로 이것을 추천해서 이사회 의결을 했고 그분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저는 이해할 수도 없고요. 그동안 모든 개발 사업이 멈춰 있었잖아요. 이것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된다고 보고요. 그 경위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주주간협약서에 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그리고 국장님한테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풍무에 근무할 당시 있었던 일을 그대로 말씀드릴게요. 지금 PFV 대표이사를 도시관리공사에서 전부 다 맡고 있죠? 그 경위가 무엇입니까? 공사로 가져가게 된 경위가 무엇이에요? 누구의 지시입니까, 이게?

○ 도시주택국장 이근수 양해가 된다면 담당 과장이 설명드리겠습니다.

김기남 위원 그러세요.

○ 스마트도시과장 조민규 스마트도시과장 조민규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저도 확인한 결과 그동안 민간 주도의 PFV를 진행해 왔다. 왜냐하면 지난 감사 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한 1년 8개월 감사 결과가 나왔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거기 지적사항들이 시네폴리스라든지…. 특히 시네폴리스에 대한 게 많이, 한 259억에 대해 소송을 거쳐서 받아내라 이런 내용도 있다 보니까 아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김포도시관리공사에서 주도적으로 그렇게 감사원에 주문한 것도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 아마 전체적으로 PFV 대표이사를 공사 직원으로 바꾼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기남 위원 그것은 감사원 감사 결과에 준하는, 명시되어 있는 공문을 보여 주시고요. 예전에 김재수 국장님이 PFV 대표이사실 때 어떤 일이 있었냐면 AMC 이사회를 여는데 대우 쪽 CI 대표이사가 못 오는데 전화상으로 휴대폰을 켰다가 담당 파견 나와 있는 본부장이 벼락을 맞고 퇴장을 당했어요. 지금 제가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지금 자료 요청한 게 하나도 안 와요. 그 부서에도 저번에….

○ 위원장 김계순 김기남 위원님, 질의 중에 죄송합니다. 결산에 대한 사항 질의를 말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기남 위원 10초 안에 마무리할게요.

지금 자료 요청도 할 수 없고 부서에서도 저번에 CI가 누구누구 몇 명 나왔는지 모르신다고 그랬잖아요. 공사는 그러면 어떻게 관리감독을 해야 돼요? 그래서 저는 요청 좀 드릴게요. 감사원에서 그런 지적이 왔다면 PFV 대표이사 국장님이 맡아야 된다고 봅니다.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님들.

○ 위원장 김계순 김기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희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성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희성 위원입니다.

저는 도시관리과장님한테 여쭙고 싶은데요. 두 가지 정도 여쭙겠습니다. 323페이지고요. 가운데 정도 보시면 김포시 성장관리계획 수립에 사고이월이 1억 3800만 원 정도 되거든요. 불용률이 한 43% 정도 됩니다. 이렇게 한 경위와 그리고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 보면 공공예금이자수입이 예상보다 많이 차이가 좀 나요. 이것은 예상할 수 있었던 건데 한 6100만 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 어떻게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두 가지 정도 여쭙겠습니다.

○ 도시관리과장 김영운 도시관리과장입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성장관리계획 수립 관련해서는 최초에 예산이 2021년도에 수립됐습니다. 그것을 집행하면서 명시이월이나 넘길 때 현장 여건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현장 사업이 변경되거나 이러면 그것을 변경 사항으로 쓰려고 계획을 당초에는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변경 사항이 발생하지 않아서 명시이월로 넘어온 이후에 나머지 지금 말씀해 주셨던 그 금액을 불용하게 됐습니다. 사업 계획을 한 다음에 집행잔액으로 남아 있던 사항입니다. 그 집행잔액을 이번 2023년도에 불용처리를 하게 된 사항입니다.

그리고 공공예금이자수입 관련해서는 특별회계이기 때문에 예비비나 이런 것을 갖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이자가 높은 이런 쪽으로 계속 예금을 합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까, 직원이 열심히 하다 보니까 이자수익이 더 늘게 된 사항입니다.

이희성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 위원장 김계순 이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종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종우 위원 한종우 위원입니다.

건축과 과장님께 여쭤볼게요. 지금 결산서 1권 328페이지 보면 건축물 안전관리에 기존 건축물 화재안전 성능보강 지원사업 해서 이게 아마 국비하고 지방비, 자부담해서. 아마 그럴 거예요. 그렇죠, 과장님? 그런데 이게 예산현액은 2억 4500만 원 정도 되는데 지출액은 740만 원이에요. 그런데 이 사업이 노유자 시설이 됐든 그다음에 일반 병원이든 어디가 됐든 그런 노후 시설에 상당히 좋은 사업인데 다른 데는 2차까지 공모하고 그러더라고요. 그런데 우리는 이렇게 반환금이 많은 이유는 왜 그럴까요?

○ 건축과장 황석환 건축과장 황석환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이 2021년도에 건축물관리법이 생기면서 2022년 말까지 취약 건축물, 아동센터라든지 산후조리원이라든지 학원, 고시원 등에 스프링클러나 외장재가 조금 화재에 취약한 데에 대해서 화재안전 성능보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토부에서 시행한 거고요. 2022년도에 저희가 15개소를 잡았습니다. 저희가 조사한 10개소하고 추가로 이런 건물들 용도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까 5개를 더 추가해서 넉넉하게 국비하고 시비 해서 4억 확보했던 사항인데요. 15개 중에 10개소는 사업을 완료하고 이게 이월된 예산입니다. 이월된 예산인데 저희가 사업을 기획했던 사업 대상지가 풍무역세권하고 그때 당시에 코로나 때문에 경기가 안 좋아서 어린이집 2개소가 폐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3개소가 사업을 취소하게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사업비를 지출하지 못했고 또 이 예산이 명시이월된 예산으로 쓸 수 있는 상황이 한계가 왔기 때문에 이번에 반납한 사항이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작년에 이것을 어떻게든지 해 보려고 언론보도도 내고 지원사업을 추진했었는데 이 사업이 저희가 당초 생각했던 만큼 추진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반납하게 된 사항입니다.

한종우 위원 참 그래서 좀 안타깝다. 왜냐하면 화재에 위험한 노후 건축물들이 되게 많은데 이 사업이 효율적이었을 텐데 그런 부분에서 좀 아쉽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이게 지금 연차사업…. 계속 있습니까, 이 사업이?

○ 건축과장 황석환 그렇습니다. 이게 그 당시에 법이 변경돼서, 법이 개정돼서 2025년 12월 말까지로 연장이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조금 사업을 사업자들이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고요. 그다음에 국토부에서 법정 기한을 줬기 때문에 이제는 적극적으로 국도비로 지원하는 사업은 아닙니다.

한종우 위원 앞으로 이런 사업이 다시 재개되면 좀 더 신중을 기해서 잘 진행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건축과장 황석환 네, 잘 알겠습니다.

한종우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한종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황성석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성석 위원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황성석입니다.

저는 주택과 과장님한테 여쭙겠습니다. 과장님, 지금 모든 위원님들이 불용액과 보조금 반납에 대해서 얘기하고 계신데요, 저는 반대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325페이지고요,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 사실 시설 개보수 사업비 지원이나 노후 승강기 등 공동주택 주거환경 개선 지원사업 등이 주를 이룰 텐데요, 거의 다 쓰셨어요, 그렇죠? 불용액, 반납액 이런 얘기보다 사실상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의견 좀 듣고 싶습니다.

○ 주택과장 권이철 주택과장 권이철 답변드리겠습니다.

시설 개보수 내지 공동주택 지원 관련 사업은 항상 시민들은 아쉬워하고 조금만 더 지원해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런 의견은 충분히 많이 들어오고 있고 주택 부서 입장에서는 많이 도움을 주고 싶지만 우리가 예산이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인해서 불가피하게 많은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고요. 주택과 부서뿐만 아니라 저희 국 자체에서도 이 아파트라는 것은 상당히 특이한 사항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 세세하게 찾아가서 지원을 해 주고 싶은 마음이 부서장 입장입니다.

황성석 위원 답변 감사드리고요. 사실 앞서 행정감사 중에 이런 말씀을 드렸어요. 앞으로 공동주택이 계속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현재 우리 주거환경으로 봤을 때 약 80%의 주거환경이 김포시에 녹아내려 있다. 그래서 더 많은 예산 편성을 해서 지원사업을 할 때는 밸런스 있게 편성해야 되지 않겠느냐, 그런 의견을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주택과 과장님도 예산 편성하실 때 좀 더, 민원도 많고 의원들한테도 많이 얘기가 들어와요. 그래서 그런 면에서 봤을 때 편성하실 때 밸런스 있게 편성을 해 주십사 요청을 드립니다.

○ 주택과장 권이철 위원님 말씀 잘 알았고요. 저희가 하고 싶은 말씀 위원님이 다 해 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또 저희가 그만큼 열심히 따라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황성석 위원 답변 감사드리고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황성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희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성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희성 위원입니다.

저는 건축과 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결산검사의견서를 보면 일반회계에 건축과에 이행강제금이 원래는 11억 정도 잡혀 있었는데 한 10억 정도밖에 수납이 되지 않았고 9800만 원 정도가 미납된 상황인 거죠?

○ 건축과장 황석환 네.

이희성 위원 왜 미납이 됐으며 향후 처리 계획은 어떻게 될까요?

○ 건축과장 황석환 건축과장 황석환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해마다 위반 건축물이 발생되기 때문에 이행강제금 세입을 11억을 잡았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하성면 전류리에 집단으로 개발지가 있었는데 그쪽에서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정식으로 추인 절차를 밟아서 건축물을 준공하고자 하는 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거기 17개 단지에 약 12억을 추가로 부과했기 때문에 당초에 세입은 11억이었지만 징수결정액이 23억 정도가 됐던 사항이고 당초에 저희가 세입 잡았던 11억 부분은 거의 다 이행강제금으로 징수했던 사항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그 사항이 연말에 계속적으로 이어지다 보니까, 이행강제금 징수하는 게 시한이 걸리거든요. 바로 집행해서 바로 거둬들이는 게 아니고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 때문에, 전류리에서 집단으로 개발사업 했던 곳에서 약 12억의 징수결정을 했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한 거고요. 저희가 그 건에 대해서는 계속 추가로 챙겨서 보고 있습니다.

이희성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이어서 다른 과도 같이 하겠습니다. 종합허가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증지 수입이 실제 수납액이 8만 원밖에 안 잡혀 있거든요. 그래서 차액이 3900만 원 정도 나는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걸까요?

○ 종합허가과장 조근환 종합허가과장 조근환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원래 증지 수입이 전에는 종이로 해서 증지를 발급하고 있었는데 2023년도에 온라인 민원처리시스템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이 도입되다 보니까 지금은 온라인으로 거의 대부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종이로 하는 증지 수입이 건수가 확 줄었고 지금은 온라인으로 하다 보니까, 대부분 민원여권과에서 온라인으로 수납 처리를 하다 보니까 준 거고요. 이게 정착이 됐습니다. 정착이 돼서 내년도부터는 이상 없이 추계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희성 위원 그러면 온라인으로 할 때랑 예전처럼 종이로 나갈 때랑 납입하는 데 있어서 차이가 많이 나나요?

○ 종합허가과장 조근환 차이는 특별하게 없는데요, 증지를 조그마한 기계가 있습니다. 거기 종이에 딱딱 수기로 찍는 것이 예전부터 해 왔던 것인데 지금은 온라인으로 돈을 내니까 지금은 많이…. 실제로 연세 드신 분들이나 이것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만 찍는 거고 나머지는 다 온라인으로 처리를, 이게 지금 정착이 됐습니다.

이희성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스마트도시과에도 여쭙겠습니다. 지금 부담금이 원래는 46억이었는데 실제 수납액은 한 30억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차이가 16억 정도 나더라고요. 왜 그런 거며 향후 대책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 스마트도시과장 조민규 스마트도시과장 조민규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이 부담금에 대해서는 한강시네폴리스 개발 시행사가 납부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총 3회에 걸쳐서 고지서를 발부했는데요. 아시다시피 요즘 워낙 경기도 어렵고 그러다 보니까 PFV에 대한 자금이 여입이 안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납부를 못 했고요. 하반기 때 1, 2차는 납부했고 마지막 16억이 남았었습니다. 저희가 계속 촉구해서 결국에는 올해 3월 20일에 납부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이희성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 위원장 김계순 이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저는 토지정보과 과장님께. 과장님.

○ 토지정보과장 신현성 네.

○ 위원장 김계순 저희 김포시가 하도 돈이 없다고 그러고 재정 상태가 안 좋다고 그래서 저는 세입추계 관련해서 전체적으로 질의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입추계 예산이 초과 수납된 현황을 보면 토지정보과가 지적재조사 조정금이 3억 750만 원 정도가 차액이 발생했고요, 과징금이 8000만 원, 기타과태료가 9400만 원, 부담금이 4억 1300만 원 정도. 단위가 상당히 큽니다. 세입 전망보다 적은 금액이 아니라 오히려 초과해서 좋아해야 되는 부분인 건지 이 부분에 있어서 세입추계 시 이렇게 차액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토지정보과장 신현성 토지정보과장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위원장님 말씀대로 추계에 있어서 정확성을 기하지 못한 점은 저희가 앞으로 고쳐 나가야 될 부분이고요. 거기에 여기 세입 대부분이 과태료나 과징금이나 부담금으로 항상 정해져 있는 그런 세입이 아니다 보니까 추계에 어려움이 있었고요. 저희가 개발부담금 같은 경우에는 1회 추경에 20억에서 24억으로 증액했는데도 불구하고 6월까지는 2억이 수납됐었어요. 그런데 6월부터 12월 사이에 26억이 수납되면서 초과 수납이 일어났고 이 부분은 저희가 추계를 못 한 부분도 있지만 납부독촉이라든지 압류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통해서 징수가 조금 더 예년보다 많이 됐다는 부분을 얘기해드릴 수 있고요.

또 하나 과징금 같은 경우에는 특이하게 부동산 소유권 이전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2년간 시행되면서 장기 미등기 토지가 많이 발생됐습니다. 그래서 과징금이 많이 부과됐는데 이 또한 저희가 예년에 1000만 원에서 5000만 원 정도 수납되는 것을 1회 추경을 통해서 1억 1800만 원으로 증액했는데 이것도 11월에 또 8000만 원이 더 수납되는 바람에 정확한 추계를 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마찬가지로 이런 사항들이 계속 발생할 것 같아서 개발부담금 같은 경우에는 부과 금액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요. 늘어나는 만큼 징수실적이라든지 체납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체납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이런 추계도 추경에 반영하도록 계속 유의 깊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답변 감사합니다.

토지정보과는 전망보다 초과고요. 앞서 이희성 위원님께서 증지 수입 관련해서 질의를 하셨는데 종합허가과는 오히려 세입 전망보다 부족수납 차액이 발생했습니다. 종합허가과 같은 경우에도 징수교부금 수입이 예상했던 것보다 실제 차액이 4억 6500만 원 정도 발생했고요. 부담금 같은 경우도 5600만 원 이렇게 발생했는데 저는 앞서 증지 수입 관련해서 온라인 도입해서 그런 것들이 이제 현재는 행정적으로 정착이 됐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온라인 도입에 대해 예상하셨던 거잖아요?

○ 종합허가과장 조근환 종합허가과장 조근환입니다.

예상은 했지만 시민들이 이것을 온라인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예전처럼 종이 서류로 받아서 증지를 찍을 것인지를 정확하게 추계를 못 했기 때문에 그런 상태였는데 지금은 정착이 됐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상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3900만 원이라는 돈이 거의 90% 이상의 차액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우리 토지정보과 그리고 초과, 부족 이 모든 현상이 우리 부실한 세입추계로 보일 수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 앞서 우리 토지정보과 과장님께서 답변을 너무 잘해 주셔서 이후에 예산편성의 적정성에 대한 저해의 우려라든지 등등을 고려하셔서 이런 전망에 대해 적극적으로 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희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희성 위원 이희성 위원입니다. 도시관리과장님께 하나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랑 도시재생특별회계 여기 이자수익을 보면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는 한 3.9% 정도 이자수익이 나왔는데 도시재생특별회계는 한 0.8% 정도밖에 되지 않았단 말이에요. 같은 은행을 쓰는 것 아닌가요? 다른가요?

○ 도시관리과장 김영운 은행은 같은 은행을 쓰고 있습니다.

이희성 위원 그런데 이자수익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뭡니까?

○ 도시관리과장 김영운 이자수익 계약을 할 때 저희가 돈을 쓰는 시기가 예산이 잡혀도 가용예산과 사용하지 않는 예산들을 검토하거든요. 검토하다 보면 시기가 똑같이 회계를 같이하는 게 아니고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랑 도시재생특별회계를 쓰는 시간이나 기간이나 이런 것들이 좀 상이한 게 있습니다. 그런 것들 때문에 은행에 예치하는 시기가 다르고 예치할 때마다 예금이자가 달라집니다. 그런 사항이 있어서 좀 차이가 나는 사항이 있습니다.

이희성 위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같은 경우 단순 계산으로 한 6.5%까지 나오기도 하거든요. 최대한 이율이 높은 데로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드립니다.

○ 도시관리과장 김영운 알겠습니다. 높은 데로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희성 위원 답변 감사드립니다.

○ 위원장 김계순 이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주택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근수 국장님, 권상우 과장님, 김영운 과장님, 조민규 과장님, 권이철 과장님, 황석환 과장님, 신현성 과장님, 조근환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며 내일 오전 10시부터는 도시안전정보센터 및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과 「202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0분 산회)


○ 출석위원

○ 출석공무원

  • 맑은물사업소
  • 맑은물사업소장박정우
  • 수도과장김재성
  • 정수과장공호정
  • 하수과장권재욱
  • 도시주택국
  • 도시주택국장이근수
  • 도시계획과장권상우
  • 도시관리과장김영운
  • 스마트도시과장조민규
  • 주택과장권이철
  • 건축과장황석환
  • 토지정보과장신현성
  • 종합허가과장조근환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전문위원전익홍
  • 주무관김은아
  • 기록김용혁
  • 기록양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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