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4회김포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4년 6월 3일(월)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윤혜)
(10시 02분 개식)
○ 의사팀장 이윤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회식 시작에 앞서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휴대전화는 묵음 또는 진동 모드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23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김포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과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초하(初夏)의 계절을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제8대 김포시의회가 51만 시민의 열망과 기대 속에 출범한 지 어느덧 전반기 2년을 마무리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시의회는 77건의 의원발의 안건을 포함하여 504건의 조례안 및 기타 안건 등을 의결하여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또한 김포시의회는 시의 집행기관과는 시정의 동반자로서 때로는 견제하고 때로는 협력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살기 좋은 김포시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시민이 있는 곳이면 찾아가서 지역 현안을 청취하고 유관 단체와의 정담회 개최 등을 통하여 끊임없이 소통을 이어 왔으며 의원 연구모임 활성화, 정책토론회 개최, 의정 연찬회 운영 등 그 어느 때보다도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특히 전반기 의정활동 중 신청사 건립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난 4월 개청한 의회 신청사는 단순히 새로운 건물로만 옮긴 것이 아닌 통합방송시스템 구축과 홈페이지 전면 개편으로 상임위 회의 및 본회의 개회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소통을 강화하고 시민의 알권리 충족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브리핑룸과 각 층의 소통실 등을 적극 개방하고 본회의 시 수어통역사를 새롭게 배치하여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들이 의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입니다.
다가오는 후반기 의정 2년은 보다 성숙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시민과 함께 호흡하고 민의를 적극 대변하는 명실상부한 대의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14명의 의원 모두는 지금까지의 의정활동을 토대로 더욱 노력하는 자세로 시민 여러분께 한 발짝 더 다가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제234회 정례회는 제8대 전반기 공식 일정을 마무리하는 의미 있는 회기로서 2023년도 결산 및 예비비 승인의 건과 2024년 행정사무감사 및 후반기 의장단 구성 등 매우 중요한 일정을 소화하는 회기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집행부에서 추진한 각종 사업들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 주시고 잘못된 점을 지적한다는 관점보다는 제도 개선과 업무 보완에 주안점을 두는 행정사무감사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특히 결산 심의는 다음 회계연도 예산안 심의와 연계되는 의회의 중요한 재정통제 수단으로 집행기관의 작년 한 해 살림살이가 어떠했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재정정책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의회의 승인 권한임을 인식하시고 심도 있게 임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는 충실한 자료 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고 의원님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의견과 지적사항은 건설적인 정책 대안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제234회 정례회를 마치면 후반기 의회가 시작되게 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전반기 남은 기간 동안 소속 상임위 활동을 알차게 마무리해 주시고 후반기에도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제8대 시의회 전반기 2년간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모든 이해관계를 떠나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51만 김포시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드리며 김포시의회는 늘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윤혜 이상으로 제23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