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닫기

검색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사이드메뉴 숨기기 사이드메뉴 보기

제219회 (개회식) 본회의(2022.08.26. 금요일)

제219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2년 8월 26일(금)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영권)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이영권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50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8대 김포시의회 전반기 원 구성 후 첫 번째 임시회를 개최하게 됨을 뜻깊게 생각하며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먼저 지난 8일과 9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고 불편을 겪으신 시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8대 김포시의회는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어려운 협상 과정을 거쳐 지난 3일에 전반기 원 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늦은 원 구성으로 인하여 시민 여러분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제8대 시의원 모두는 지난 선거기간 중 주민들의 손을 잡으며 약속한 초심을 결코 잊지 않고 시민에게 한 발짝 다가가는 소통 의정을 펼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제8대 시의회는 견제와 감시를 통해 시민을 위한 공공정책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의 동반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민선 8기 지방정부 출범에 따른 주요 정책에 대한 집행기관과 산하기관별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해당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과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중요한 안건심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업무보고를 통하여 시정 전반에 대해 신속하게 현안을 파악하여 시급하게 조치되어야 할 사안은 무엇이며 장기적인 계획하에 면밀하게 검토해야 할 사안은 무엇인지 올바른 지적과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업무보고가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 주시고 특히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는 상임위원회별로 꼼꼼하게 살피고 검토하여 시민이 실질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심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시정 업무를 더욱 꼼꼼히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민선 8대에 들어서 건축 관련 다수인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장기동 현대청송아파트 주민들은 아파트 앞 요양병원 건립에 따른 주민 피해를 호소하는 집단 민원을 수차례 제기하였으며 장기본동 범양레우스라세느 공동주택 건설공사에서 입주 예정자들은 입주예정일 연기로 인한 입주 지연 피해와 수많은 하자 발생 문제를 지상파 언론과 시위를 통해 지속적으로 피해 민원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에 있고 또한 사우5A 지역주택조합에서는 시청 앞에서 연일 집단시위를 하며 행정기관에서 중심을 잡고 부당한 개발사업을 바로잡아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건축 관련 민원을 허가하고 감독하는 부서에서 적극적이며 선제적으로 지역주민들과 소통하고 경청하며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는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중시하는 적극적인 행정의 자세가 정말 아쉬운 때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지역주민들과 소통하고 경청하는 자세로 건축 관련 다수인 민원에 대해서 소통행정에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최근 들어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 폭염 등 극한 기후 현상이 우리나라에서도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집중호우 기간 중 우리 시에서도 도로 및 주택침수 등 24건의 피해 사례가 있었으며 그 외에도 크고 작은 피해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울시 동작구의 1일 강수량 385㎜라는 수치는 다른 도시의 일이 아닌 지금 우리 시의 일이라는 마음가짐을 갖고 앞으로도 주민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극 대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8대 김포시의회 또한 작은 일이라도 세심히 살피고 정성을 다해 생활 속에 살아 숨 쉬는 생활정치를 실현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제8대 김포시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항상 웃음과 행복이 늘 여러분과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영권 이상으로 제2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

페이지위로
닫기